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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가톨릭 신,구약성서 종합 문제풀이(178 -1) (1-30)

사랑의 기쁨 2012. 12. 10. 19:48

가톨릭 신,구약성서 종합 문제풀이(178 -1) (1-30)

 

1 하느님께 도움을 요청한 첫 여인은?(창세 25,22)    (2)
   1 사라       2 리브가      3 하갈       4 미리암  
       
2 늦은 밤에 예수님을 찾아 온 바리사이는?(요한 3,1-2)   (1)
    1 니고데모        2  아리마태아 요셉      3 가믈리엘       4 사울  
     
3 종기로 고통을 당한 유대 왕은?(2열왕 20,7)   (3)
    1 우찌야         2 요시야       3 히즈키야        4 호세아  
     
4 하느님께 바쳐진 첫 제물은?(창세 4,3-4)  (3)
    1 곡식과 과일       2 향료와 과일        3 양과 곡식       4 피와 물  
       
5 웃음 속에도 슬픔이 있다고 기록한 성경은?(14,3)   (2)
     1 시편     2 잠언        3 집회서        4 지혜서  
     
6 '야훼는 하느님'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예언자는? (3)
     1 호세아        2 아모스       3 요엘       4 미가  
      
7 다윗의 첫번째 아내는?(1사무 18,27)    (1)
     1 미갈        2 아비가일       3 리스바        4 우리야의 아내  
      
8 '독수리'란 뜻을 가진 사도 바오로의 친구 이름은?   (2)
    1 바르나바       2 아퀼라    3 실라       4 디모테오  
      
9 성전에서 우상으로 섬겼던 구리뱀을 파괴한 사람은?  (3)
     1 모세        2 다윗      3 히즈키야      4 요시야   

       

10 성경에서 언급된 첫 여자 가수는?(탈출 15,21)   (4)
     1 하와     2 사라   3 리브가    4 미리암  
        
 

1. 이스라엘의 역사와 유대이즘

다음 물음에 답하시요

       

11. 창세기 12-25장에 등장하는 이 인물의 이름은 아모리인의 이름인데, 나의 아버지는 위대한 분입니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별히 성서에서 이 인물은 하느님과 계약을 맺어 그 후손이 하늘의 별처럼 불어나게 되리라는 축복을 받은

   ‘믿음의 조상’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역사시대의 시조로 여겨지는 이 인물은 과연 누구일까요?

      아브라함.

       

12. 기원전 2000년 전부터 고도의 문명을 자랑하며 이스라엘의 남서부를 장악하고 있던 이 나라는 성서에서

    아브라함에서 요셉에 이르기까지 유목민이었던 이스라엘 민족이 가뭄으로 인해 여러 차례 교류를 가진

     것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태양신을 숭배했던 이 나라의 왕은 특별히 ‘파라오’라고 불렸으며,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커다란 해방사건을 야기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의 관광지로 더욱 유명한 이 나라는 어디일까요?

       답  이집트.


13. 모세의 출애굽 사건 이후 여호수아의 지휘아래 가나안을 점령한 이스라엘은 이제 떠돌이 유목민으로서가 아닌

    정착민으로서 살아가게 됩니다.

    여호수아기 24장에서는 세겜에서 이스라엘 지파들의 회의가 열리고

     축복의 땅을 지파별로 분배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그러면 이스라엘의 지파들은 몇 개일까요?

          답  12개.

             <참고> 12지파는 전통적으로 야곱의 열 두 아들들에 해당됩니다.

       

14. 구약성서 중에서 이 책은 여호수아서가 끝난 곳에서부터 시작해 가나안 정착에 관한 내용,

    즉 이스라엘 역사 중에서 왕정이 시작되기 이전의 역사적 사실들을 전해줍니다.

    여기에서 가나안에 정착한 후에도 이스라엘은 주변 가나안 사람들, 암몬족, 에돔족, 블레셋족 등에 의해

    괴롭힘을 당했지만 그때마다 하느님께서 삼손과 같은 지도자들을 보내시어

    그들을 물리치셨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역사서는 무엇일까요?

        답   판관기.

             <참고> 판관기를 개신교에서는 「사사기」라고 부릅니다.

        

15. 유목민이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정착하자 주변 국가들의 침략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제도, 즉 왕정을 건설하길 소망했습니다.

    백성들의 갈망을 들은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왕을 세우도록 허락하셨습니다.

    이에 따라 하느님의 명을 받고 사울을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으로 간택한 예언자는 누구일까요?

       답   사무엘.

           

16. 이스라엘 왕정시대는 다윗 왕에 이르러 전성기를 맞았으며 국위를 만방에 과시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아들인 이 사람이 죽은 후에 왕국은 남북으로 갈리게 됩니다.

    성서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인 동시에 가장 화려함을 자랑했던 왕으로 묘사되는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답   솔로몬.

    

17. 북왕국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가 기원전 722년경 아시리아에 의해 점령됨으로써 북왕국 이스라엘은

    파국을 맞이합니다. 그러면 남왕국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은 어느 나라에 의해 멸망했을까요?

     답   바빌론.

     <참고> 남왕국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이 B.C. 587년경 바빌론에 의해 함락되자 예루살렘의 왕궁과

                   중산층의 가옥과 심지어 성전까지 파괴되었으며, 유다 지도자들과 지식인들은 바빌론으로 끌려가

                   유배생활을 하게되었습니다. 이 같은 사연이 예레미야서와 아가서에 언급되고 있는데,

                   예레미야서는 하느님께서 왜 예루살렘을 버리셨는지를 보여주며

                    애가서는 예루살렘의 비탄과 비애를 담고 있습니다.

           

18. 기원전 539년경 근동 아시아의 대권은 바빌론 왕국에서 페르시아 제국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페르시아는 아시리아나 바빌론과는 달리 이질적인 민족성과 언어와 종교의식을 배척하지 않고

    인정해 주었습니다. 그럼으로 해서 예루살렘에는 제2성전의 기초가 마련되었고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되었으며

     바빌론으로 끌려간 포로들이 돌아오기에 이릅니다. 그러면 이 같은 관용정책을 펼친 페르시아 왕은 누구일까요?

          고레스.

      <참고> 제 2이사야가 환영하였던 고레스 칙령은 바빌론에 끌려가 있는 유대인들의 귀환을 가능케 한 조치였습니다.

       

19. 헬레니즘 시대에 유다인들의 신앙은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시리아 왕국이 유다의 땅 팔레스티나를 지배할 때

    시리아는 헬레니즘 문명을 강요함으로써 이스라엘 제도와 충돌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율법에 충실했던

    모든 유다인들이 마따디아와 그의 아들들을 중심으로 뭉쳐서 저항운동을 벌리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저항전쟁을 상. 하권에 걸쳐서 적고 있는 구약성서는 과연 무엇일까요?

        답   마카베오서.

      <참고> B.C. 169년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4세가 전쟁으로 바닥난 국고를 충당하기 위해

                    성전의 값비싼 기물들, 즉 번제 제단과 일곱 촛대 등을 안티오키아로 가져갔다는 사실이

                    1마카 1,20-24에 나옵니다.

   

20. 기원전 129년 시리아의 마지막 왕 안티오쿠스 7세가 죽고 제1차 마카베오 전쟁이 성공리에 끝남에 따라

     유다인들은 마카베오 집안 시몬의 아들이며 계승자인 요한 히르카누스 통치하에서 어느 정도 자주권을

      행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다 정치권의 분열로 인해 유다 왕가는 백성들의 비난을 받게 되었고,

      마침내 예루살렘은 기원전 63년 세계적인 대제국을 건설하였던 이 나라에 의해 패망하고 말았습니다.

      예수님 탄생을 전후로 해서 신구약의 중간시대인 이 무렵에 유다를 점령하였던 이 나라는 어디일까요?

        답  로마.

   <참고>로마 장군 폼페이우스에 의해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한 후, 유다인들의 종교적 민감성에 무관심했던

                로마인들에게 대항하는 민족주의 혁명(열혈)집단은 유다인들을 극한 투쟁으로 몰고 가

                기원후 66-70년경에 일대 혈전을 벌였지만 패배하고 마침내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고

                 유다는 지금의 이스라엘 국가를 세울 때까지 나라 없는 설움을 당해야 했습니다.

         

21. 이스라엘의 3대 축제중의 하나인  이 축제는 과월절(빠스카)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행해진

      추수 감사절로써 고대 이스라엘로부터 계속되었습니다. 성전 파괴 이후로 유다인들은

      이 절기를 시나이산의 율법 수여를 기념하는 축제로 거행하였습니다. 신약에 와서

      이 축제는 성령 강림과도 큰 연관이 있는데요, 이 축제는 무엇일까요?

          답   오순절.

      <참고> 오순절이라는 이름은 유월절 축제 때에 보릿단을 바치고 난 후 50일째 되는 날에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출애굽기 23장 16절에 의하면 오순절의 가장 고대의 이름은 ‘맥추절’입니다.

      

22.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이 용어는 ‘흩어진, 분산’이라는 뜻의 희랍어에서 파생된 말로써 유다인들이

     전쟁과 외국의 지배로 말미암아 팔레스티나 밖의 그리스나 로마, 이집트 등지에서 흩어져 살았던

     유다인들의 공동체를 지칭합니다. 이 용어는 제국의 통치자들이 식민지 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해

     팔레스티나 지역 주민의 혼합 정책을 폄으로 해서 유다인들이 팔레스티나를 떠나 타 지역으로 가서

      그들의 고유한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생활한 지역을 의미합니다.

         디아스포라.

 

2. 예수 그리스도

23. ‘예수’는 히브리어로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그리스도’라는 말은 그리스어로서, “기름부음 받은 이”를 뜻하는 히브리어 ‘이것’을 번역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름부음 받은 이”를 뜻을 가진 히브리어 ‘이것’은 무엇일까요? 

         답  메시아.

      <참고> 예수 그리스도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보내신 역사상의 인물

                   예수가 그리스도, 곧 메시아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라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나타낸 말입니다.

      

24. 예수님은 아우구스투스 황제 때 유다 지방에 있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황제의 인구 조사를 받기 위해 집을 떠나 베들레헴에 갔지만, 방을 구할 수가 없어서 당시 임신 중이었던

      마리아는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게 됩니다. 그렇다면 요셉의 조상이면서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던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은 누구였을까요?     답  다윗 성왕.

    

25. 예수께서 베들레헴의 마구간에서 태어나셨을 때, 동방박사 세 사람이 별의 인도를 받아 세상의 구원자이신

      예수께 경배하기 위해 베들레헴의 작은 마구간을 찾아와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선물로 드리며 경배하였습니다.

      이 날을 기념하여 교회 전례력은 어떤 축일을 지내고 있을까요?     답  주님 공현 대축일.

           

26. 예수님의 공생활은 요르단강에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심으로써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세례를 받으신 예수께서 광야에서 40일을 보내신 후 전도를 시작하시며

      제일 처음 외치신 말씀은 무엇이었을까요?    답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다가왔다.”(마태 4, 17),

       “때가 다되어 하느님 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어라.”(마르 1, 15)

        

27. 예수님은 ‘하느님의 나라’에 대한 복음을 전하면서 여러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비유를 통해 예수님은 ‘하느님의 나라’를 무엇에 비길 수 있습니다고 하셨을까요?

     두 가지로 답해 주세요.   겨자씨와 누룩.

        

28.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다스림’을 구원의 중심 개념을 삼고 계십니다.

     나자렛에서의 첫 설교에서 예수께서는 이 하느님의 다스림이 어떠한 것인지를

     구약의 예언서를 통해 밝히시고 계십니다. “주님의 성령이 나에게 내리셨다.

     주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주께서 나를 보내시어 묶인 이들에게는 해방을 알려주고 눈먼 사람들은 보게 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는 자유를 주며 주님의 은총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그렇다면 이 내용이 나와있는 예언서는 무엇일까요?    답  이사야 예언서.

    

29. 복음은 두 번의 장엄한 순간에, 하느님께서 직접 예수를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부르시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번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례를 받으시고 나오셨을 때로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입니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한 번은 어느 순간에서였을까요?  답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 사건.


30. 예수께서 기도하고 계실 때, 제자 중의 한 명이 예수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청합니다.

      이 때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답  주님의 기도.

      

 

출처 : 선교사랑방
글쓴이 : 안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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