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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가톨릭 신,구약성서, 종합교리 문제풀이(135-1 ) (1-40)

사랑의 기쁨 2012. 12. 10. 19:54

가톨릭 신,구약성서, 종합교리 문제풀이(135-1 ) (1-40)

 

1. 그리스도의 강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
    ① 그리스도의 강생은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로 이루어진 구원의 신비이다.
    ②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이 그 동료들과 일치하게 하려고 하느님의 아들이 오셨다.
    ③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이 하느님과 일치하게 하려고 하느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오셨다.
    ④ 강생은 인간의 선행에 대한 하느님의 보상이다.

                   

2. 교회는 매일 세 번 삼종기도를 바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삼종기도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
    ① 삼종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 곧 예수님을 통`해 드러난 하느님 말씀의 육화(肉化)를 기억하는 기도이다.
    ② 하느님의 뜻이 자신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온전히 내어드린 마리아를 기억하고 마리아의  모범을 따를 것을

         다짐하면서 바치는 기도이다.
    ③ 오전 6시와 정오 그리고 오후 6시, 하루에 세 번 바치는 것은 우리의 모든 생활 가운데서 새로이 탄생하시는

         그분을 체험하고, 또 우리를 통해 그분이 탄생하시길 바라기 때문이다.
     ④ 부활시기에는 특별히 하루에 여섯 번 바친다.

       

3. 예수 성탄 대축일을 지내는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 (2개)   (④, ⑤)
    ① 예수 성탄 대축일은 원래 산타클로스가 태어난 날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뻐하는 날이다.
    ② 산타클로스는 우는 아이에게 선물을 주지 않으므로, 일년 중에 울지 않는 유일한 날이다. 
    ③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여, 질적으로 다른 생명으로 태어날 달걀을 주고 받는 전통이 있다.
     ④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사람으로 태어나신 것을 기념한다.
     ⑤ 우리의 삶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듭 태어나시길 염원하며, 우리가 작은 예수가 되기로 다짐하는 날이다.

  <해설> : 세례자 요한의 축일을 기준으로 해서 예수 성탄 대축일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성탄 대축일을

    기준으로 해서 세례자 요한의 축일이 정해진 것입니다.)     

          

4. 12월 25일 성탄절의 기원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   )  
     ①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12월 22일 동지)을 지나, 태양이 제 기운을 회복해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기 시작하는

          때가 12월 25일 경이다.
      ② 이 날은 본래 로마 시민들이 섬기던 태양신의 탄일이었는데, 로마교회는 이 날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낸

           것이다.
      ③ 그러므로 이 날을 예수님의 탄생일로 지내는 것은, 세상의 빛이시며 구원의 빛으로 오신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다.
       ④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보다 6개월 먼저 태어나셨으므로, 세례자 요한 축일보다 6개월 늦은 12월 25일로 정한

            것이다.

        

5. 복음서는 목자들과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맨 먼저 순례를 왔다고 전합니다. 이에 대해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을 고르세요.   (   )
     ① 목자들과 동방박사들은 원래 산파들이었기 때문에 새로 태어난 아기를 찾아온 것이다. 
     ② 헤로데 왕이 목자들과 동방박사들에게 예수님께 빨리 가서 경배하라고 부탁해서 그들이 가장 먼저 참배하게 된

          것이었다.
     ③ 당시에 목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이었고 동방박사들은 이방인들이었다. 예수님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이방인들에게 구원의 빛으로 오신 분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④ 새로 아기가 태어나면 우선 목자들과 동방박사들이 순례하는 게 유대인들의 전통이었다.

    <해설> : 미가 예언자는 구세주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할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구유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미가 5,1])    

             

6. 루가복음은 예수님은 구유에서 탄생하셨다고 합니다. \'구유\'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며 가난한 이들의 벗으로 사신 예수님이셨기에, 탄생하신 자리도 가난했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② 예수님을 받아들일 자리가 없는 세상과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으신 것처럼 돌아가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이다.
       ③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유에서 탄생하셨다는 것은, 세상과 사람들이 그분에게 자리를 내어주지

            않는다 할지라도, 사랑이신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구원 계획을 중단하지 않으시고 펼쳐가신다는 것을 상징한다.
        ④ 성탄 때 구유로 장식하는 것은 1223년 이탈리아의 그레쵸 성당에 처음 등장하는데,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이

            예수님의 탄생 현장을 그대로 보여주고 좀더 많은 사람들과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려고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⑤ 구유란 소나 말 등 가축의 먹이를 담아주던 그릇으로 큰 나무토막이나 돌을 길쭉하게 파내서 만들어 사용하는데,

            미가 예언자는 구세주가 구유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 했다.

           

7. 예수님의 호칭 중 하나인 ‘임마누엘’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입니다. ‘함께 계시는 하느님’과 관련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
       ① 함께 계시는 자비로운 하느님을 가장 잘 보여주고 가르쳐주신 분은 예수님이다.
       ② 그리스도인이란, 함께 계시는 하느님의 자비로움을 삶 속에서 반영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율법이나 계명은 맹목적으로 지켜야 할 규칙이 아니라, 함께 계시는 하느님께 충실하기 위한 신앙인들의 행동

            지침이다.
        ④ ‘함께 계시는 하느님’은 하나의 신학적 표현일 뿐, 실제로 그분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은 아니다.

                    

8. 마리아의 동정 잉태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한 것을 고르세요. ④ 
      ① 독신으로 사는 것이 좋다는 뜻이다.
      ② 처녀가 하느님의 눈에 더 깨끗하다는 의미이다.
      ③ 마리아는 은총을 베푸는 천상적 존재라는 뜻이다.
      ④ 하느님의 구원은 인간 생산력의 결과가 아니라, 인간이 불가능한 곳에 하느님은 은혜롭게 베푸시고, 새롭게

          창조하시며, 현존하신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9. 마태오 복음서의 족보(1,1-17)에는 구약의 여인 네 명이 등장합니다. 이 여인들의 이름과 신분을

       연결해 보세요.     

     ① 다말  ---(①- ㉱(창세 38,1-30),)             ㉮ 보아즈의 아내      

       ② 라합 ---②-㉯(여호 2,1-21),                 ㉯ 예리고의 창녀 
       ③ 룻 ---③-㉮(룻기 4,13-22),                  ㉰ 우리야의 아내
       ④ 바쎄바 ---④-㉰(2사무 11,1-12,25)        ㉱ 유다의 며느리

        

10. 복음서의 형성과정에서, 가장 늦게 쓰여진 부분은 어디일까요?   ( )       

       ① 예수님 탄생과 유년기 이야기                         ②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적
       ③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④ 예수님의 부활 이야기

   <해설> : 복음서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예수님 이야기가 글로 기록되고 모아져서 형성되었습니다. 사도들에게서

              시작  된 초대교회의 복음 선포에 있어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부활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었고, 여기에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이 수집/편집되고,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게 된 예수님의 탄생과 유년기 이야기가

              덧붙여져 오늘날의 복음서가 형성된 것입니다. 예수님 탄생 이야기는 예수님께 대한 깊은 신학적 성찰이

              이루어진 연후에 가장 늦게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마치 하느님의 백성으로 태어난 출애굽과 광야체험이 먼저

               쓰여진 후에 창세기[세상과 인간의 창조, 출애굽 이전의 성조 이야기]가 쓰여진 것과 같다 하겠습니다.    

         

4복음서는 이구동성으로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해주고 있지만, 복음서마다 약간의 강조점이 다릅니다.

      이 는 탄생 이야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강조하는 내용에 알맞은 복음서는 무엇일까요

        

11. 아브라함에서 시작하여 예수님에게까지 이르는 족보를 세 단계(아브라함 - 다윗 - 바빌론 유배 - 예수, 각 14대)로

      나누고 있으며,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으로서 유다인의 왕이요 메시아로 전해준다 마태오복음서 )

   <해설> :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80-90년경에 쓰여진 마태오복음서는 탄생 이야기에서는 백성들이

                 학수고대하던 다윗의 후손 메시아로서 예수님을 전해주고, 피난 이야기를 통해서는 출애굽을 통해 형성된

                 이스라엘 백성과 운명을 같이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윗의 후손인 요셉이

                 예수님 탄생 이야기에 주요인물로 등장합니다. 또한 임마누엘[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이신

                 예수님은 탄생 이야기에서 시작해 부활 이후 사도들을 파견하시는 마지막까지 이어지는 마태오복음서의

                 중심 주제입니다. )

    

12. 예수님에게서 시작하여 첫 사람 아담, 하느님에게까지 소급되는 족보를 통해, 예수님을 온 인류의 구세주로 알리고

      있다 . (루가복음서)

   <해설> :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80-90년경에 쓰여진 루가복음서는 예수님을 유다인만이 아닌 온 인류의

                 구세주로 전해주고 있으며[3,23-38의 족보 참조], 소외되고 가난한 자들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자주

                 보여줍니다. 마태오복음과는 달리, 탄생 이야기에 있어 주요 인물로 마리아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13. 4복음서 중 가장 먼저 쓰여진 복음서로, 예수님 탄생 이야기가 없다.  (마르코복음서
       <해설> : 70년경에 가장 먼저 쓰여진 마르코복음서에는 예수님 탄생에 대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

            
14. 가장 늦게 기록된 복음서로, 예수님을 천지창조 때부터 계셨던 하느님의 말씀으로 전해준다.  요한 복음서)

      <해설> : 100년경에 쓰여진 요한복음서는 예수님에 대한 깊은 신학적 성찰을 바탕으로, 천지창조 때부터

                    함께 계셨던 하느님의 말씀(로고스)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과 생명, 진리와 은총의 원천으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15. 꿈 속에서 천사가 나타나 성령으로 인한 예수님 탄생 소식을 들은 이는 요셉이다. 마태오복음서(1,18-25))

             

 16. 예수님 탄생 예고를 위해 천사 가브리엘이 찾아간 이는 마리아이다. 루가복음서(1,26-38)  )

        

17. 별의 인도를 받은 동방의 점성가들이 아기 예수께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드려 경배했다.마태오복음서(2,1-12)

               

18. 해산할 방이 없어 갓 태어난 아기 예수가 누여진 곳은 구유였다 . 루가복음서(2, 7) )

       

19. 그리스도의 탄생 소식을 듣고 아기 예수께 달려온 이들은 목자들이었다. 루가복음서(2,8-20) )

         

20. 헤로데 왕이 아기를 없애려 하자, 요셉과 마리아와 아기 예수는 에집트로 피난했다가 나자렛으로 돌아왔다.

         복음서(2,13-23)            

 

21. 성서에는 하느님을 부르는 여러 호칭들이 있습니다. 하느님의 호칭과 그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연결해보십시오. () 
       ① 엘로힘(Elohim) ---          ·㉮ 스스로 계시는 분
       ② 엘(El) ---                        ·㉯ 다스리는 자, 강한 자 
       ③ 엘 샫다이(El Shaddai) --- ·㉰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④ 엘 엘리온(El Elyon)  ---    ·㉱ 충만함
       ⑤ 아도나이(Adonai)  ----     ·㉲ 주님, 나의 주 
       ⑥ 야훼(Jahweh) ----             ·㉳ 전능하신 하느님

                            

22 빈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제2차 바티칸 공의회 )
     우리가 어떻게 복음 정신을 구현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현재의 시대 상황에 맞추어서 구체적 으로 밝혀주는 것이       

      (        ) 문헌입니다. 서울대교구 시노드뿐만 아니라 (         ) 이후에 열리는 대부분의 교구 시노드는 (           )의

      정신을 해당 교구에 구현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

          

23. 공의회에 관해서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세요.  ②  )
      ① 공의회의 명칭은 개최되는 지역의 이름을 따른다.
      ② 교황이 소집하는 전 세계 모든 사제들의 회합이다.
      ③ 공의회에서는 특별히 신앙, 윤리, 규범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룬다.
      ④ 교회 역사상 공의회를 통해 교회는 당면 과제들을 해결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왔다.

         

24.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대해서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세요. 
       ① 가톨릭 교회 역사상 21번째 열린 만국 공의회로, 가장 큰 규모의 공의회였다.
       ② 변화된 세상에 따른 교회의 쇄신이 주로 다루어졌다.
       ③ 1962년(교황 요한23세)에 시작하여 1965년(교황 바오로 6세)에 끝났다.
       ④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대희년 교서인 ‘제삼천년기’가 발표되었다.

       

25. 다음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공표한 16개의 정식 문헌 가운데 가장 중요한 4개 헌장에 관한 설명입니다.

      잘못된 것을 고르세요.   )
      ① 전례헌장 : 신자들의 능동적 전례참여, 토착화
      ② 교회헌장 : 교회는 하느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③ 계시헌장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계시 
      ④ 사목헌장 : 세상 속에서의 교회
      ⑤ 선교헌장 : 하느님 나라를 세상 곳곳에 선포

        

26.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③ )
      ① 라틴어 미사를 우리말로 집전하기 시작했다.
      ② 제대와 신자석을 가로막던 난간을 제거하였다.
      ③ 타종교에 대한 배척이 강화되었다.
      ④ 사회복음화, 적극적인 현실 참여가 본격화되었다.

       

27.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교회의 쇄신에서 특히 누구의 역할을 강조하였나요? ( )
       ① 평신도      ② 수도자       ③ 성직자

   <해설> : 교회의 쇄신과 현대화를 주제로 한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특별히 교회와 세상 안에서의 평신도의

                 역할을 새롭게 이해하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의회 문헌 중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교회헌장) ‘

                 평신도사도직에 관한 교령’은 평신도의 신분과 사명에 관한 가르침을 잘 제시하고 있습니다. )

   

28. 다음은 어떤 회의에 관한 설명일까요? (사도행전 15,1-35)
 ·    공의회의 기원이 된 회의 이방인을 똑같은 하느님의 자녀로 받아들임으로써 보편 교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      로마 제국에 복음을 선포한 교회는 귀족이나 노예나 똑같은 하느님 자녀이고 고귀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여

        로마의 제국적이고 군주적인 문화를 새로운 그리스도적인 차원으로 개화하였다. 
         예루살렘 공의회 )

         

29. 평신도 사도직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
      ① 평신도 사도직이란 복음 선포와 인간 성화에 힘쓰며 현세 질서를 복음 정신으로 완성해가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② 사도직은 믿음(信)과 바람(望)과 사랑(愛)으로 실현되는 것이며, 성령께서 이 삼덕을 교회의 모든 지체들 마음

           속에 부어주신다.
      ③ 평신도는 그리스도의 사제직, 예언직, 왕직에 참여하며, 교회와 세계 안에서 하느님 백성 전체의 사명을 자기

           나름으로 완수해오고 있다.
      ④ 세속에 살면서 세속 일에 파묻혀 있는 것이 평신도들의 특징이므로, 교회 안에서는 사도직을 수행할 필요는 없다.

         

30. 평신도들의 사명(평신도 사도직)에 대한 설명입니다. 알맞은 것끼리 연결시켜 보세요.
       ① 악과 불의를 거슬러 복음을 증거하며 희망을 일으키는 삶 ---   ·㉮ 사제직
       ② 섬김으로써 다스리신 그리스도를 따라 봉사하는 삶 ---            ·㉯ 예언직
       ③ 자신과 세상을 하느님께 봉헌하는 삶  ------                           ·㉰ 왕직

           

31. 혼인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을 고르세요. ()
      ① 사랑을 나누기 위해서 - 부부는 서로 사랑을 나누고 주님의 사랑을 드러내기 위해서 혼인한다.
      ② 생명의 전달을 위해서 - 자녀는 소유물이 아니라 하느님의 선물이다.
      ③ 모든 것을 나누기 위해서 - 부부는 서로 도와서 하느님의 뜻에 맞는 가정 공동체를 이루고 서로의 인격완성을

          통해 이웃과 일치해야 한다. 
      ④ 남녀평등을 실천하기 위해서 - 오직 혼인을 통해서만 남녀평등을 이룰 수 있다.

        

32. 복음 3덕이란 ‘청빈, 정결, 순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④)
       ① 청빈이란, 인간을 노예로 만드는 물질의 마력에서 해방되기 위해 물질에 구애받는 삶을포기하는 것이다.
       ② 정결은, 배우자와 함께 가정을 꾸며서 안정하는 권리를 포기하는 것으로, 수도자들이 이를 서약하는 것은 함께

           계시는 하느님께 더욱 충실하고 민감하기 위해서다.
       ③ 순명은, 방종으로 흐를 수 있는 자유를 참다운 것이 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④ 순명이란, 하느님과 같은 장상의 의견에 무조건 복종하는 것이다.

            

다음에 대하여 묵상하고 성찰해 봅시다.

33.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더냐?”라는 예수님의 물음에 사도 베드로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이십니다“라

       고 대답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물음에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은 나에게 과연 누구이시며 어떤 분이신지,

       그분과 나는 무슨 관계가 있는지 묵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34. 다음에 나오는 글은 제2차 바티칸공의회 문헌 중 ‘현대 세계의 사목 헌장’(27항)의 일부입니다. 천천히 읽고 우리의

      삶을 성찰해 봅시다.

      현대에 있어서는 우리 자신이 그 누구에게나 이웃이 되어 주고 누구를 만나든지 적극적으로 봉사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예컨대 모든 사람에게 버림받은 노인(老人), 불의(不義)하게 천대받는 외국인 노동자, 불법 혼인에서 태어나 부모의

      죄 때문에 탓없이 억울하게 고생하는 사생아, \"나의 이 작은 형제 중에서 한 사람에게 베풀 때에 곧 내게 베푼 것"

       이라 하신 주님의 말씀을(마태 25,40) 상기시키며 우리 양심을 재촉하는 굶주린 사람, 이런 이들을 만날 때마다 우리

       는 그들을 도와 줄 의무가 있다.

 

35.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하느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2개)   ( ① ⑤ 
     ① 하느님 나라는 본래 하느님의 다스림이 도래할 것이라는 이스라엘의 신앙과 희망을 나타내던 말이다.

         예수님은 종종 비유라는 방법을 통하여 하느님 나라를 설명하였다.
     ② 하느님 나라는 예수님께서 새롭게 창안한 개념으로 \'교회\'와 같은 말이다.
     ③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의 뜻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셨으며, 부자들은 절대로 그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④ 예수님께서 선포한 하느님 나라나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해한 하느님 나라는 별반 차이가 없었다. 
     ⑤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에 대하여 구체적인 용어로 정의를 내리신 적이 없었다. 병자를 치유하거나 마귀를

         내쫓고, 죄인들과 식사를 하는 등의 상징적 행위로 그 나라의 의미를 드러내셨다.??

    <해설> :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는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해하던 하느님 나라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직자들은 창세 때부터 이미 주어져 있는 하느님의 영속 주권으로 이해했고,

                  열혈당원들은 폭력으로 달성하려던 제정일치 신정국가로 이해하였습니다. 엣세네파와 꿈란 수도자들은

                  소수 정예의 완덕자들을 위한 복수의 심판으로 이해하였고, 바리사이들은 율법의 엄수와 도덕적인

                   삶으로 건설되는 나라로 이해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는 어떤 사람도 제외되지

                   않는 은총의 기쁜 소식이었고, 하느님의 자유행위에 의해 창조되는 나라였습니다.)

        

36. 예수님께서 전해주신 하느님은 어떤 분이셨을까요?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④ ) 
     ① 사람들에게 가까이 계시고 그들의 삶 안에 살아 계시는 분이다.
     ② 병을 고치고 죄인을 용서하며 해방으로 나타나시는 분이다.
     ③ "아빠"와 같이 자비로운 분, 세상과 인간을 사랑하시는 분이다.
     ④ 하느님은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차별 대우 하신다.

    <해설> : 예수님께서 전해주시는 하느님은 “악한 사람에게나 선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햇빛을 주시고 올은

                  사람에게나 옳지 못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비를 내려 주시는” 지극히 자비로우신 분입니다. 따라서

                  하느님의 자녀인 우리는 원수를 사랑하고 우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마태 5, 43-48 ; 루가 6, 27-28. 32-36])      

           

37. 교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하는 신앙인들의 공동체이다.
     ② 교회의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③ 교회는 소외받는 사람들을 위해 기쁜 소식을 전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④ 교회는 가능한 크고 화려하게 지어 하느님께 더 큰 영광을 드리도록 해야 한다.??

         

38. 삼위일체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
      ① 이해할 수 없는 신비이므로 무조건 믿어야 한다.
      ② 우리의 삶과는 전혀 관계없는 교리일 뿐이다.
      ③ 예수님께서 직접 가르쳐주신 교리이다.
      ④ 삼위일체교리는 \'성부\'가 \'성자\'와 \'성령\'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드러낸다.
      ⑤ 아버지이신 하느님께서 아들이신 예수님의 인간적 모습 안에 당신 스스로를 보여주셨고, 그분을 믿는 사람들

           안에 성령을 베푸셔서 당신의 자녀로 살게 하셨다는 뜻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39. 한국교회는 1982년부터 대림 제2주일을 인권주일로 지내오고 있습니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생겼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서 생기지는 않았습니다.\"(마르 3,27)라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얼마나 인권을 존중하셨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모상대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성과 하느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권리를 보호하는 데

    장애가 되는 법이나 제도는 무엇일까요.  )
     ① 최저임금제        ② 사형제도       ③ 민사소송법      ④ 성폭력방지법

        

40. 가톨릭 사회교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사회교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의 존엄성과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보호하는 데 있다.
     ② 사회교리는 영구히 확정된 완전한 교리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과 환경에 적용되어야만 하는 근원적인 원리이다.
     ③ 가톨릭 사회론 또는 가톨릭 사회교시라고도 부른다.
     ④ 사회교리의 원천은 하느님 말씀인 '성서'와 교부들과 교회 학자들의 가르침인 '성전', 그리고 '이성'

         곧, 사회적인 것을 지각하는 인간의 체험과 인식이다.

        

출처 : 선교사랑방
글쓴이 : 안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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