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 성지는 호남 지역이 자랑하는 대표적 사적지로 병인박해의 모진 회오리가 불어 닥치던 1866년 12월 13일(음력) 전주 숲정이에서 순교한 여섯 성인 중 성 이명서(베드로), 성 손선지(베드로), 성 정문호(바르톨로메오), 성 한재권(요셉)과 같은 해 8월 28일(음력) 충청도 공주에서 순교한 김영오(아우구스티노),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열 명의 무명 순교자들이 묻혀 있다. 그 밖에도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많은 순교자들이 이곳 천호산에 종적을 감춘 채 묻혀 있다.
전주에서 북서쪽으로 불과 30킬로미터 남짓한 천호 성지는 인근의 숲정이, 여산, 나바위 등 호남 지역의 유명한 성지와 사적지를 지척에 두고 있어 순례 길에 이들 성지들을 함께 둘러볼 수도 있다. 게다가 1시간 거리 안에 대둔산, 모악산, 마이산, 계룡산, 대아리 호수, 옥정 호수 등 빼어난 명산과 경관이 수려한 호수들이 자리하고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데에도 부족함이 없다.
천호산 기슭에 들어서면 먼저 아담하게 자리 잡은 천호 공소와 교우촌 천호 마을이 반긴다. 천호 마을은 박해 시대 때 ‘다리실(月谷)’, ‘용추네’로 불리던 곳으로 교우촌이 형성되면서부터 후대에 행정명이 천호로 변했다. 교우촌이 형성된 것은 1839년경 기해박해를 전후해 주로 충청도 지방의 신자들이 이곳 산골짜기로 숨어 들어와 신앙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비롯된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도 천호산 깊은 골짜기에 남아 있는 한 평 남짓한 밭자리와 가을엔 도토리묵을 쑤어 먹는 식생활, 밤마다 같이 모여 두서너 시간씩 바치는 만과(저녁 기도)를 통해 옛 신자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마을을 들어서기 전 입구 우측으로 1킬로미터 정도 산길을 차로 올라가면 드디어 ‘천호 성지’에 이른다. 본래 순교자들의 묘가 있는 땅과 그 주변의 산은 조선시대 고흥 유씨가 하사받은 땅이었다. 이 때문에 그곳에 사는 신자들은 언제든지 쫓겨날 처지였고, 순교자들의 무덤도 이장해야 할 형편이었다.
그런데 1909년 뜻하지 않게 되재 본당(현 고산 본당)의 베르몽(Bermond) 신부와 12명의 신자들이 45만 평 정도의 산을 매입할 수 있어 신자들의 생활 터전을 마련하고 순교자들의 묘소를 보존할 수 있었다. 그 후 1941년경 베르몽 신부와 신자들은 45만 평 중에서 순교자들의 묘와 종적을 알 수 없는 순교자들이 묻혀 있을 곳으로 예상되는 땅 23만 평을 교회에 봉헌하여 비로소 성지로 조성할 수 있게 되었다.
전주교구는 순교 복자들에 대한 시성식이 끝난 1984년 10월부터 천호 성지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1985년 11월 30일 자치 교구 설정 50주년 기념 선포일에 맞추어 새롭게 단장한 순교자 묘역을 축성하였다. 또한 1988년 9월 30일 고산 본당 수청리 공소와 석장리 공소 중간 길가에 있던 병인박해 순교자 김영오의 묘를 천호 성지로 이장하였고, 그 다음날인 10월 1일 이명서 성인의 유해 일부를 절두산에서 가져와 순교자 묘역에 모셨다.
1992년 3월 31일 성모상을 제작하여 성지에 설치하였고, 1993년 9월 15일에는 이춘만 조각가의 십자가의 길 14처를 제작하여 설치하였다. 또한 자치 교구 설정 50주년을 맞아 선조들의 순교 정신을 이어받기 위한 신앙의 수련장으로 피정의 집을 1987년 8월 31일 완공하였다.
이어 2008년 5월 17일에는 경당과 사제관 두 채로 이루어진 천호 공소 새 경당을 전통 한옥 구조로 지어 축복식을 가졌다. 천호 공소는 박해가 끝난 후 1913년 기와로 된 공소 강당과 사제 숙소를 마련한데 이어 1953년 공소 건물을 다시 지었으나, 세월이 흘러 건물이 낡아 사용할 수 없게 되자 2005년 공소 건물을 철거한 후 새 경당을 지었다.
천호 성지가 갖는 또 하나의 장점은 최적의 도보 순례 코스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성지에 안장돼 있는 선조들이 순교한 여산 성지에서 천호 성지까지 8킬로미터 남짓한 코스가 그 하나이다. 또 천호 성지에서 천호산 자락을 타고 문수사 옆길로 해서 여산 성지로 넘어가는 코스도 색다른 맛을 갖는다.
천호 성지 피정의 집에서는 다양한 위탁 피정과 순례자들을 위한 영성 피정을 연중 실시하고 있어 잠시 세파를 떠나 고요함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숲 속에 위치한 특성을 살려 자연 친화적인 순례 장소로도 인기가 높다. 개인이나 소규모의 피정을 원하는 순례자를 위해서는 피정의 집 부속으로 성지 내에 김성첨 토마스 순교자의 5대손인 김경애(골룸바)가 봉헌한 ‘토마스 쉼터’가 있어 보다 다양한 피정이 가능해졌다. [출처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11년 11월 14일)]
천호와 여산 성지 - 순교자들의 고향
전주 시내 북쪽에 호남 고속도로를 끼고 좌우로 있는 '여산 숲정이'와 '천호 성지'. 순례자들은 논산 인터체인지를 나와 먼저 여산을 순례하고, 이어 그 길로 문드러미재를 넘어 천호 성지에 닿을 수 있다. 반대로 이리 인터체인지를 나와 동북쪽으로 천호 성지를 찾아 본 후 다시 여산으로 갈 수도 있다.
지금 이곳에는 1866년 12월 13일 전주 숲정이에서 순교한 이명서, 손선지, 정문호, 한재권 등 4명의 성인과 공주에서 순교한 김영오(아우구스티노), 그리고 1868년에 여산에서 순교한 김성화(야고보) 외 7명의 무덤이 조성되어 순례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정문호, 손선지, 한재권 성인 등은 신리골(완주군 소양면 대성동)에서 신앙 공동체를 이루고 생활하다가 함께 체포되었고, 이명서 성인은 성지동(완주군 소양면 유상리)에서 살다가 체포되었다. 이후 4명의 성인 시신들은 다리실의 무능골과 시모동, 유상리 막고개, 진안의 어은동 모시골에 안장되었다가 천호 성지로 옮겨져 안장되었다.
1909년에 되재 본당의 베르몽 신부와 천호 공소 신자들은 순교자들의 영혼이 깃들여 있는 천호산을 매입할 수 있었다. 그리고 1939년에는 이곳 순교자 무덤 앞에 순교비와 십자가를 건립하였으며, 1983년에는 유해 발굴과 확인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1988년에는 절두산 순교 기념관에 모셔져 있던 이명서 성인의 유해를 손선지, 한재권, 정문호 성인의 곁으로 옮겨 안장하였다. 그 과정에서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김성화(야고보) 외 7명의 시신이 천호 성지에 안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어 1988년에는 병인박해 때 공주에서 순교하여 수청리에 안장되어 있던 김영오(아우구스티노) 순교자의 시신도 천호 성지로 이장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천호 성지는 이 세상에서 영원한 순교자들의 고향이 되었다.
이 밖에도 전라도 지역에서는 병인박해로 많은 신자들이 곳곳에서 순교하였다. 광주대교구의 '나주 무학당'(나주 초등학교 자리)에서도 순교자가 탄생하였고, 전주 시내 전주천 다리(일명 싸전 다리) 건너에 있는 '초록 바위'(전주시 완산구 서서학동)에서는 미처 피어나지도 않은 성 남종삼의 아들 남명희와 성 홍봉주의 아들이 어린 나이로 1년 동안 옥고를 치른 다음 1867년에 교수형으로 순교하였다. 또 '여산 숲정이'(익산군 여산면 여산리)에서는 고산, 진산, 금산 등지에서 끌려 온 신자들이 1866년 겨울에 백지사, 교수형, 참수형 등으로 순교하였다.
순교 후 그 시신들은 형장 곁에 있던 미나리꽝에 던져졌다. 이것을 눈여겨보고 있던 신자들은 야음을 틈타 시신들을 건져냈는데, 겨울에 입는 솜옷 속에는 솜이 하나도 없었다고 한다. 배가 고파 솜을 먹어 버린 탓이었다. 신자들은 순교자들의 시신을 일단 한 곳에 가매장하였다가 훗날 일부를 찾아내 천호산에 안장하였다.
여산 지역에서는 이후 100여 년 동안 참혹했던 당시의 정황이 계속 구전되어 오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참상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그 지역의 신앙으로 승화되어 왔으며, 순교 터의 흔적이 사라졌지만 숭고한 순교자들의 피는 언제나 신앙 후손들의 마음 안에 간직되어 있었다. 이에 여산 본당 신자들은 1980년대 초부터 여산 동헌 옆의 백지사 터와 숲정이 순교 터 일대를 매입하여 사적지로 조성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은 순례 기념 성당을 건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처 : 차기진, 사목, 1999년 11월호]